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航空货运指南 ABC Air Cargo Guide ( ABC ) 국제 항공화물 스케줄 및 운임과 기타 화물관련 정보가 수록된 월간지.
ABC World Airways Guide ( ABC ) ABC Air Cargo Guide와 자매편으로 런던의 ABC Travel Guide사에서 발행하는 월간지로 주요 내용은 각 항공사명및주소,시각표,City Code, Mileage, 운임, 노선 등이 수록되어 있음.
配件 Accessories 어떤 물품에 있어서 없어서는 작동이 되지 않는 물건이나 반드시 있어야 하는 물건을 제외한 추가적으로 설치가 가능한 것을 가리킨다.
ACL ( Allowable Cabin Load ) 탑재허용중량으로 Payload Limit라고 부르기도 함.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행중의 항공기가 탑재허용량을초과하여 탑재할 수 없음.
天灾 Act of God 폭풍우, 홍수, 지진 등과 같은 천재지변
毛重 Actual Gross Weight 컨테이너 및 팔레트의 무게와 화물 무게의 합을 말한다
实际到达时间 Actual Time of Arrival ( ATA ) 비행기의 실제 도착 시간을 말한다.
实际出发时间 Actual Time of Departure ( ATD ) 비행기의 실제 출발 시간을 말한다.
实际重量 Actual Weight 컨테이너나 팔레트를 제외한 포장된 화물의 무게를 말한다.
Add-On Amount 1 두지점간의 공시요율( Published Rate ) 이 없는 경우에 중간 지점까지의 공시요율에 가산하여 Through-Rate 를 산출하기 위해 특별히 설정한 가산용 요율을 말한다.
Proportional Rate 또는 Arbitrary 라고도 함.
Agreed Freight 화주와 운송업자 사이에 맺어진 화물 운송가격을 말하는 것으로 실제 AWB 상에 표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空运货 Air Cargo 비행기로 운송되는 화물을 말한다. 비행기의 운임이 선박이나 다른 운송기구의 그것보다 비싸기 때문에 고가의 물품이나 시급을 요하는 화물이 주로 비행기로 수송된다.
Aircraft On Ground ( AOG ) 비행기가 여러가지 이유로 이륙을 하지 못하고 지상에 남아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정비상의 문제나 기상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Aircraft Pallet 항공기에 탑재 가능토록 제작된 알루미늄 합금판으로 그 위에 낱개의 화물을 적재하여 Net로 고정시킨 후 탑재장비를 이용하여 항공기 화물실에 탑재시킴.
Air Freight Forwarder 여러 화주로부터 항공화물을 위탁받아서 항공사로 수송을 의뢰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차익이 영업이익이 된다.
항공화물 주선업자라고 하기도 하며 국제 수송의 경우 IATA의 승인이 필요하다.
Air Land 항공수송과 육상수송을 묶은 항공·육상결합의 연대수송 방식이다.
Air Mail Delivery Bill 우편물의 항공수송에 필요한 운송장을 말한다. 흔히 AV-7이라고도 한다.
Air Traffic Conference of America ( ATC ) 미국 국내항공사의 국내운송에 관한 협의기구. 단, 독점금지법에 따라 운임에 관한 협정은 금지되어있다.
航空运单 Air Waybill ( AWB ) 송하인과 항공사간에 화물운송 계약체결을 증명하는 서류. Air Consignment Note 라고도 하며 해상운송의 선하증권(B/L) 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선하증권처럼 유통성은 없다.
Air Waybill, Transmittable Teletype 또는 전송으로 송달되는 AWB. 1967년 IATA 운송회의에서 채택 결정됐으며, 이 전송운송장에 의해 수하인은 화물 도착 이전에 미리 통관수속을 할 수 있음.
Air Waybill Fee 항공운송장을 발행한 항공사 또는 대리점의 수입이 되는 것으로˝Charges for Preparation of Air Waybill˝ 이라고도 하며 그 요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All Cargo Aircraft 항공 화물만을 운송하는 순수 화물 항공기.
Allotment System 예약방식의 하나로 지점 영업소에 일정한 Space를 할당해주고 그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Space를 판매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通知人 Also Notify Party 본래의 수하인인 수입업자를 대신해서 은행, 대리점, 혼재업자가 화물의 수하인이 되는 경우 화물의 도착을 본래의 수하인인 수입업자에게도 통지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런 업자를 일반적으로 Also Notify Party 라 부른다.
Ancillary Equipment Pallet에의 적재와 ULD의 수송 등에 이용하는 Jig, Dolly 등의 기재를 말한다.
Apron 여객의 탑승·하기, 화물의 적재, 항공기의 정비점검, 연료보급 등을 위해 설치된 비행장의 일정지역으로 터미널 빌딩 및 정비지구에 인접하고 있으며 Ramp 라고도 한다.
到达通知 Arrival Notice ( Notification ) 수하인에게 화물의 도착통보를 하는 것.
分类 Assortment 화물의 수출입 신고 또는 화물 인도를 목적으로 화주, 목적지 등 기타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
ATK ( ATM ) Available Ton-Kilometer ( Mile )의 약어로 항공기의 수송력, 즉 적재능력은 유효 Ton-Km( Mile )로 나타내며, ACL ( 각 구간의 허용 탑재중량 ) × 대권 거리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