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DAF 국경선 인도 조건인 Delivered At Frontier의 약자로서 수입, 통관의 의무는 없다.
损害 Damage 수송중 화물의 외포장 및 내용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상된 상태를 말하며 파손, 오손, 동물의 사상, 식물의 고사, 부패, 변질, 내용품의 등으로 인한 화물의 가치 및 효용성이 감소되는 것.
危险品 Dangerous Cargo ( Goods ) 화학적 물리적 특성이 폭발성, 인화성 ,독성 ,부식성 ,방사성이고 또 병균오염의 우려가 있어 인명, 선박, 화물 등에 손해를 줄 위험성이 있는 화물을 말한다. 성질에 따라서 9가지로 구분되고 있고 각 품목마다 성질, 포장, 취급방법, 내용물등을 라벨을 붙여서 표기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위험품은 송하인이 선적시 신고하지 않는 경우 만일 발생한 손해에 있어서 스스로 책임을 진다.
Dangerous Goods Fee 항공사가 위험품 접수시 포장상태, 관련서류, 관계국 규정등의 검사에 대한 수수료 개념으로 부과하는 요금을 말한다.
DDP 관세 납부 인도 조건인 Delivered duty Paid의 약자로서 EXW와는 반대 개념이다.
DDU 관세 미납 인도 조건인 Delivered Duty Unpaid의 약자로서 Franco가격이라고도 하는 신설된 조항이다.
Declared Value For Carriage 위탁화물이 분실되었거나 손상, 지연되었을 경우에 항공사의 책임한도액을 결정할 목적으로 송하인이 항공사에게 신고하는 화물의 가격.
Declared Value For Customers 수출입 신고시 세관에 신고하는 가격 수출에 관해서는 본선 갑판 인도시 가격( FOB ), 수입에 대해서는 수입항에의 도착가격 ( CIF ) 에 의한다.
延误 Delayed Arrival 비행기의 실제 도착이 예정되어 있는 시각보다 늦게 도착한 것을 말한다.
Delinquency/Default 대리점이 발매한 화물 운임은 발매한 달의 16일 또는 말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항공사에 송금해야만 한다. 이것을 초과한 후 10일 이내에 송금한 경우를 Delinquency 라 부르며 관계 항공사는 IATA에 통지해야 한다.또, 10일간을 넘기고도 송금하지 않을 경우는 Default 로 선고되어 IATA로부터 해당대리점에 대해 제재조치가 가해진다.
舰板交货 Delivery on Deck 화물이 보세창고로 들어가기 전에 비행기나 선박위에서 인도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고가의 물품을 싣고 오는 경우 안전을 위해서 미리 준비한 후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交货单 Delivery Order 항공사가 AWB상의 수하인( 또는 대리인 )임을 확인하고 발행하는 화물인도 지시서.
交货收据 Delivery Receipt 화물인도의 증거로 수하인에 의해 서명된 Receipt.
送货/送货费 Delivery Service/Charge 수입화물에 대해 목적지 공항으로부터 수하인 또는 대리점이 지정하는 장소까지의 운송서비스 및 운임.
超期费 Demmurage 항공사 소유의 ULD 대출시 일정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에 ULD 초과사용에 대해 부과하는 요금.
Depot 수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갖추어진 집배중계 및 배송소(배달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가 CY(Container Yard)에 반입되기 전에 야적된 상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시키는 장소를 말한다.
DEQ 부두 인도 조건인 Delivered Ex-Quay의 약자로서 목적항의 부두에서 하역 인부 노임 부담 가격을 의미한다.
Deregulation Carter 대통령에 의해 제안, 실시된 미국의 국내, 국제항공의 규제완화를 목표로 하는 신항공정책 ( Open Sky Policy ) 으로 자유경쟁 원리에 의해 저운임화를 촉진시켰다.
DES 착선 인도 조건인 Delivered Ex-Ship 의 약자로서 목적항의 도착까지도 CIF와 흡사한 조건이다.
目的地 Destination AWB상 화물의 최종 목적지.
体积 Dimensions ( Measurements ) ㎝ 또는 Inch로 표시되는 화물의 길이, 폭, 높이를 말함.
Diplomatic Pouch 정부기관 이나 각국 대산관 등의 문서를 담은 외교행낭을 말한다.
Disbursements( Advanced Charge ) 한 항공사가 다른 항공사 또는 다른 Agent에게 수하인에게서 받은 운임을 다시 환불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Agent 에 대한 Commision이나 같은 구간을 운송한 다른 항공사에 운임의 일부를 돌려 주는 것을 의미한다.
分配中心 Distribution Center ( HUB ) 도착 화물의 분류해체 작업 및 개개의 화물을 최종 목적지로 Reforwarding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고도의 설비를 갖춘 장소.
Documentation Charges 항공사나 또는 대리인이 AWB를 발행하는 경우 지불하는 비용을 말한다. 국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2000년 4월 기준으로 미국의 경우 AWB 한건당 $2.50 을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경우 \2,400 을 받는다.
Domestic Cargo 화물의 출발지와 도착지가 동일한 국가안에서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门到门 Door to Door 송하인이 지정하는 장소로부터 수하인의 지정장소까지 화물을 배달하는 것.
Dry Lease 항공사가 타항공사로부터 기재를 차용할 때 승무원없이 항공기만을 임차하는 것.
DWT ( Dead Weight Tonage ) 중량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