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狗舍 Kennel 항공으로 「개」 수송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Cage.
Korea Customs Association 한국 관세사 협회를 말한다.
Korea Logistics Network ( KL NET , 한국 물류 정보 통신 ) (주) 한국 물류 정보통신은 우리나라 물류 EDI 시스템을 구축을 담당하는 정보통신기업으로 지난 94년 4월 1일 창립되었으며 , 우리나라 물류 업무의 자동화, 정보화를 위해 정부에서 설립을 주도하고 민간업체 등이 주주로 참여 함으로써물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였다.
Korea Trade Network ( KT NET , 한국 무역정보통신 )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무역 자동화 시스템을 개통함으로써 수출입 관련 모든 무역 업무를 전자문서 교환( EDI ) 방식으로 자동화 해 무역업체가 은행, 조합, 세관, 선사, 보험사 등 무역 유관기관의 무역업무를 전국 어느 지역의 사무실에서도 컴퓨터로 처리할수 있도록 전 무역 절차를 종합 EDI 통신망으로 자동화 하는 회사다.
标签 Label 화물의 성질, 종류를 나타내기 위해 화물의 외포장에 부착되는 Slip.
最终承运人 Last Carrier AWB상의 최종 구간의 운송을 담당하는 항공사.
Late Show-up 공항에 지연 접수되어 지정편에 탑재되지 않은 화물을 말한다.
Liability 화물의 멸실, 파손, 지연에 대한 책임.
鲜活货物 Live Cargo ( AVI ) 살아 있는 동물을 가리킨다. 생동물인 경우 전 구간에 대한 예약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화물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만큼, 할증된 운임을 지급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담당자가 같이 비행기에 타고 오는 경우도 있다.
装载 Load 운송을 위해 항공기에 탑재된 화물, 우편물, 수하물 및 승객의 총칭.
座位利用率,装载系数 Load Factor 탑재가능량에 대해서 실제 탑제된 화물 또는 여객의 이용률.
Loading 항공기에 화물을 탑재하는 것.
Loading Dock 트럭의 상·하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시설.
Loading Limitation 화물탑재의 제약으로 주요한 것은 용적, 중량, 화물실 상면강도, 습도, 기압, 위험품의 조건 등이 있다.
装载计划 Load Plan 화물탑재 계획.
Load Sheet 항공기 Weight & Balance 관련자료와 탑재된 화물, 수하물 및 승객등의 명세를 나타내는 서류.
Logistics 로지스틱스란, 불어의 'Logistique(병참)'에서 유래되었으며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군대의 수송, 야영 숙사의 배정, 무기, 탄약, 식료품, 피복의 배급, 보급 등에 관한 병참 시스템을 말한다. 1950년대 기업경영에 도입, 응용되면서 Business Logistics 또는 Marketing Logistics로 명명되었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필요한 수량,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는 활동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통합해서 지칭하는 말이다.
Lorry 고중량 화물의 수송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Motor-Truck.
丢失 Loss 화물의 일부 또는 전부 멸실.
Lower Deck Container 항공기 하부 화물실용 Container, LD-3, LD-7, LD-9 등이 있음.
载货单 Manifest 적화목록.
小路桥运输 MLB Service ( Mini Land Bridge Service ) 극동에서 선적된 화물이 미국의 West Coast Port 에서 양하되어 철도나 트럭에 의하여 북미대륙을 횡단, 미국 대서양안의 동부 및 걸프지역 항구의 터미널까지 운송되는 서비스.
Mail Bag 항공운송을 행하는 우편물을 수납한 행낭으로 항공사와 우체국간의 수수는 우편행낭을 단위로 행해진다. 이러한 Mail Bag속에 넣는 화물을 Mail Cargo 라고 한다.
Main ( Upper ) Deck Cargo Compartments 화물전용기의 상부화물실.
Main Deck Container 화물전용기의 상부화물실 탑재용 Container.
Manifest Consolidation System ( 적하목록 취합 시스템 ) 포워더와 항공사/선사 가 EDI로 전송한 적하 목록의 취합기능을 제공하는 통신 시스템이다. 96년 7월 수출입 보세화물 처리절차가 개정됨에 따라 적하목록이 EDI 전자문서로 처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포워더들의 경우 자료를 취합, 제출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시스템에 혼재화물 적하목록을 전송해야 하는데, 영업비밀의 누출문제가 발생 ,전송 불가론이 대두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따라 관세청과 항공사를 연결해주는 KT-NET( 한국 물류 정보통신 )은 이의 해결을 위해 MGCS 시스템을 구축했다.
Manifest Reference Number 적하 목록을 관리하기 위한 번호.
唛头 Marking 송, 수하인의 주소, 성명 등을 화물에 표기하는 것.
主单 Master AWB ( MAWB ) 혼재화물을 항공사에 위탁하기 위해 혼재업자가 송하인으로 기재된 항공사 AWB.
Maximum Gross Weight Permissible ULD 의 탑재 제한중량 "화물 중량 + ULD Tare Weight 의 제한치"
最低费用 Minimum Charge 1건의 화물에 대해 적용 요율에 화물의 운임적용 중량을 곱한 결과, 일정액에 이르지 않을 경우 적용되는 최저요금.
Missing Cargo ( MSCA ) Cargo Manifest에는 기록되어 있으나 분실된 화물, 또는 소재위치를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화물.
Montreal Agreement 미국은 1965년 Hague의정서 ( 1929년 폴란드 Warsaw 에서 맺어진 조약 )의 항공운송 사고시 책임 한도액 25만 폴란드 프랑이 너무 적다는 이유로 1965년 폴란드 정부에 Warsaw Convention을 탈퇴하겠다고 통보하였다. ICAO ( 국제 민간 항공기구 )는 회원국의 특별회의를 소집하여 미국의 탈퇴를 막기 위해 책임 한도액을 인상하려 하였으나 회원국간의 의견차의로 합의에 도달하는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IATA( 국제항공운송 협회)가 미국 정부와 직접 교섭은 하지 않고 미국을 출발, 도착, 경유하는 항공회사들의 회의에서 합의한 협정을 몬트리올 협정이라고 한다. 헤이그 의정서와 몬트리올 협정의 책임 한도액 차이는, 위탁 수하물 및 화물의 책임 한도액은 차이가 없으나, 여객의 경우 헤이그 의정서는 1인당 미화 20,000달러이고 , 몬트리올 협정은 1인당 미화 75,000 달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