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挂衣箱 Hanger Container 의류제품등이 구겨지지 않게 수송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밀폐형 컨테이너.
重货船 Heavy Cargo Carrier 중량화물 운반선.
海牙议定书 Hague Protocol Warsaw 조약의 개정된 의정서로 국제항공운송의 비약적 발달에 따라 Warsaw 조약이 실정에 어울리지 않는 점이 많으므로 1929 년의 Warsaw 조약을 개정하기 위하여 1955년 9월 28일 네덜란드의 Hague에서 개최된 국제 회의에서 채택되었다. 헤이그 의정서는 1963년 5월 3일에 30여개의 서명국에 의해 비준되어 1963년 8월 1일에 발효 되었으며, 이에 따라'1955년 Hague의 개정된 Warsaw 조약' 이 발효되었다.
危险品 Hazardous Cargo Dangerous Cargo 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
重货 High Density Cargo 화물의 부피에 비해서 무거운 물건을 가리키다.
高平台车 High Lift Loader Jumbo기 등의 대형기에 ULD 단위 화물의 탑재, 하기시에 사용하는 동력장비로 ULD의 상하, 전후 이동이 가능하다.
分单 House Air Waybill 주선업자( 혼재업자 )가 자기의 운송약관에 근거하여 하주와 운송계약을 체결할 때 발행하는 운송장으로서 하나의 HAWB는 혼재되어 있는 각각의 화물에 대한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House Manifest 항공기에 탑재된 혼재화물의 적하목록.
国际航空运输协会 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을 보시기 바랍니다.
IATA Area IATA에서 전 세계의 지역을 도시별/지역별로 나누어 놓은 것을 말한다. 1번 지역은 북미, 남미 그리고 그린랜드 , 2번 지역은 유럽, 아프리카, 3번 지역은 아시아 ,호주 등을 포함하는 지역을 대체적으로 의미한다. 이 Area내의 이동과 Area밖의 이동은 항공사 마다 대체적으로 다른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IATA货物代理 IATA Cargo Agent IATA에서 허가를 받았거나 등록한 대리점으로 화물의 국제 운송 , 운임의 징수, AWB의 발행, 화물의 접수등을 할수 있다.
Igloo Dome 모양으로 만들어진 ULD.
In Bond Transportation 보세지역의 이용확대를 위하여 설치된 것으로 세관, 공항, 개항, 보세지역 구간을 외국화물의 상태에서 관세부과를 하지않고 운송할 수 있는 제도.
In Bound 주된 업무는 항공기 도착 전 실려오는 화물에 대한 분석 후 각 화물에 처리 방법을 결정한다. 항공기가 도착후 화물이 수하인에게 인도될때까지의 AWB의 분류, 각 화물의 분류 및 처리 , 운임계산, 서류인도 등의 일체의 업무를 말한다.
Indirect Operating Cost 항공사의 운항비로 항공기 운항과 직접적 관계는 없으나 간접적 관계를 갖는 부분으로 사무관리비, 여객 SVC, 홍보선전 등에 관한 경비.
Infrastrusture 모든 산업에 가장 근본이 되는 기간 산업을 의미한다. 주요 시설로는 항구, 공항, 고속도로, 통신 등을 의미한다.
查验 Inspectiont 수입된 화물에 대해서 ( 또는 개인 이사짐 ) 일부 또는 전부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Intact ULD 특정 공항에 도착한 ULD 가운데 화물을 Break-down하지 않은 상태로 일시 보관하여 다시 최종 목적지로 운송되는 ULD.
Interline Sales 타항공사로부터 인계되어 자사편으로 연결수송되는 화물에 대한 판매활동.
Intermodal Container 철도, 트럭, 선박, 항공기 등 서로 다른 수송 수단에 의해서도 수송될 수 있는 컨테이너.
Intermodal Transportation 서로 다른 종류의 수송수단에 의해 행해지는 화물의 운송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들면 항공기, 선박, 트럭, 철도의 각 수송수단을 결합하여 운송하는 방식으로 해상수송과 항공수송을 결합한 Sea & Air 도 일종의 복합 일관 수송이라고 말할 수 있다.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 국제 항공 수송 협회, IATA ) 승객 및 화물의 국제 수송에 종사하는 항공회사의 협력조직으로써 항공수송의 표준화, 안전확보, 정기 운항의 확립, 부당경쟁 배제, 운임의 합리화 등을 목적으로 1945년 4월에 설립되었다. 본부는 캐나다의 몬트리올에 있으며 결의 기관으로서는 연차총회, 집행기관으로서는 상임위원회가 있으며 기타 상설조사 연구기관으로는 운송, 기술, 재무, 법무, 의료 등의 5개의 전문 위원회가 있다.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 ) 1994년 국제 민간항공 협정에 따라 1947년에 UN산하 전문기구로 설립된 민간 항공의 안전을 위한 국제 협력기구 International Airport : 국제 간의 항공 운송에 종사하는 항공기가 출발/도착 하는 공항이다. 국제 민간 항공조약 체결국이 조약의 규정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국제 항공업무를 위하여 지정한다.국제공항에서는 세관/검역/출입국관리소 ( CIQ라고 한다. Customs, Quarantine, Immigration )가 있어야 한다.
Irregularity Report 화물 또는 운송서류의 사고 발생시 출발지의 First Carrier에게 보내지는 서류.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ISO , 국제표준화기구 ) 물자 및 서비스의 국제교류를 원활하게 하고 지적, 과학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분야에 있어 각국 상호간의 협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세계의 표준화 발전을 추구하는 국제기구로서 1947년에 미국, 영국, 러시아 등 15개국에 의해 설립되었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각국의 표준화 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ISO 규격 및 ISO 추천규격을 제정하는데, 이 경우 전문위원회를 통해 올라온 규격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하여 회원 단체의 75% 이상이 승인한 경우에만 ISO규격을 승인한다. 각국의 표준화 추진을 하는 것은 TC/104에서, 포장은 TC/122에서 담당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1953년에 가입했다.
ISO 9000 품질 보증에 관한 국제 표준으로 구입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제품 생산 과정이나 품질등에 대한 신뢰성 판단에 기준을 제공해 준다. 국제 표준화 기구 ( ISO :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 가 마련한 ISO 9000 규격은 다시 5개의 규격으로 나누어 져 있으며 ISO 9001은 제품의 디자인 및 개발과 생산, 서비스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가장 광범한 적용범위를 가진다. ISO 9002는 서비스 등에 적용이 되고 ,ISO 9003은 단순제품에 적용이 되고 ISO9004는 품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일반지침이고 ISO 9000은 이들 4개 규격에대한 안내서 이다.
出单承运人 Issuing Carrier AWB를 발행한 항공사를 가리킨다.
Itineray 항공화물이 출발지로 부터 도착지까지 수송경로, 편명, 날짜 등을 기록해 놓은 것을 말한다.
Joint Operation 영업효율을 높이고 모든 경비의 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해, 2 社 이상의 항공사가 공동운항을 행하는 것.
Jumbo Freight 보잉 747 화물 전용 비행기를 말한다. 1972년 서독의 Lufthansa에서 대서양노선에 도입한 것이 최초이지만 1974년에는 미국의 Flying Tiger, 일본의 Japan Air Lines, 한국의 Koreanair등이 태평양 항로에 취항시켰다.